설계기준
깊은기초 설계기준(일반설계법)MOAYO2016. 10. 11. 22:27
깊은기초 설계기준(일반설계법)
1.1 적용범위
이 기준은 기초가 지지하는 구조물의 저면으로부터 구조물을 지지하는 지지층까지의 깊이가 기 초의 최소폭에 비하여 비교적 큰 깊은 기초형식인 말뚝기초, 케이슨기초 등에 적용한다.
1.2 용어정의
극한지지력: 구조물을 지지할 수 있는 지반의 최대 저항력이다.
허용지지력: 구조물의 중요성, 설계지반정수의 정확도, 흙의 특성을 고려하여 지반의 극한 지 지력을 적정의 안전율로 나눈 값이다.
말뚝기초: 말뚝을 지중에 삽입하여 하중을 지반 속 깊은 곳의 지지층으로 전달하는 깊은기초 의 대표적인 기초형식이다.
무리말뚝: 두 개 이상의 말뚝을 인접 시공하여 하나의 기초를 구성하는 말뚝의 설치형태이다.
주면마찰력: 말뚝의 표면과 지반과의 마찰력에 의해 발현되는 저항력이다.
선단지지력: 깊은 기초의 선단부 지반의 전단저항력에 의해 발현되는 지지력이다.
부마찰력: 말뚝 침하량보다 큰 지반 침하가 발생하는 구간에서 말뚝 주면에 발생하는 하향의 마찰력이다.
케이슨기초: 지상에서 제작하거나 지반을 굴착하고 원위치에서 제작한 콘크리트통에 속채움 을 하는 깊은기초 형식이다.
현장타설 콘크리트말뚝: 지반에 천공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완성하는 말뚝이다.
기성 콘크리트말뚝: 공장에서 제작된 콘크리트말뚝이다.
1.3 검토사항
(1) 기초의 지지력은 작용하중에 대해 충분한 안전율을 확보하여야 한다.
(2) 기초의 변위는 상부구조물에 유해한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하며, 축방향 및 횡방향 변위에 대해 서도 검토하여야 한다.
(3) 기초의 설계는 안정성 외에 경제성, 시공성, 환경영향 등을 검토하여야 한다.
(4) 기초의 설계는 그 시공방법(타입공법, 매입공법, 현장타설공법)을 고려하여 검토하여야 한다.
[KDS 11 50 15]깊은기초 설계기준(일반설계법).pdf
출처:국토교통부
흙막이가시설설계 / 사면안정해석(비탈면안정해석) / 연약지반검토 / 강관추진설계(비개착추진설계)
인접지반 영향성검토(유한요소해석) / 철도영향성검토 / 철도안정성검토 / 지하철영향성검토
RC구조물(라멘교,암거 등) / 각종 옹벽 설계 / 거푸집,동바리,비계,가교 등 구조검토 / 기타 특허공법 검토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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