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도로
2011 도로포장 구조 해설서MOAYO2016. 7. 29. 13:02
2011 도로포장 구조 해설서
도로포장
도로는 인류가 물물교환의 경제구조를 가지면서 잉여 생산물의 이동수단으로 이용되었다. 인류가 이동시킬 생산물의 양이 증가하면서 운송수단은 사람에서 마차로 발전하였고,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운송하기 위해 도로의 폭을 넓히고, 평탄하게 만드는 작업이 진행해 왔다. 로마시대에 이르러 전쟁을 위한 물자 운송과 통행로 확보를 위해 돌을 이용하여 총연장 90,000km에 달하는 29개의 포장도로를 건설하였다. 그 후 10세기가 지난 18세기 말에는 증기차가 발명되었고, 19세기 말에 공기 타이어와 가솔린 자동차가 발명됨에 따라 도로 포장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는 포장도로의 양적인 확대뿐만 아니라 도로 및 포장 관련 학문의 발전을 가져왔다.
아스팔트 포장은 1712년 스위스에서 의사인 다이리니스(D‘yrinys)박사에 의해 발견된 락 아스팔트(Rock Asphalt)를 시초로 하여 레온말로(Leon Malo)가 락 아스팔트를 분쇄, 가열하여 만든 현재의 쉬트 아스팔트(Sheet Asphalt)와 같은 포장을 프랑스 파리에 시공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영국에서는 이 포장을 도입, 개선하여 쇄석위에 아스팔트를 뿌려서 도로 포장을 만드는 머캐덤 공법(Macadam method)을 개발하여 널리 사용하였다. 콘크리트 포장은 시멘트가 19세기 말에 개발되면서부터 도로에 적용되었다. 초창기에 콘크리트는 보도블록 형태나 나무블록 도로에 시공하기 위한 보조 재료로 사용되었다. 1905년에는 현대의 포장 개념인 콘크리트 포장이 최초로 건설되었다. 1920년대 이르러 유럽에서는 일반 도로 포장에 콘크리트 포장을 널리 사용하였으며, 1940년경에는 중하중이 재하되는 공항 포장에 처음으로 도입 되었다. 20세기 중반에 들어서면서 자동차의 대량생산과 도로의 물자 수송 분담률이 증가함에 따라 도로 포장의 질적 개선을 추구하게 되었다. 도로 포장의 수명을 증가시키기 위해 포장 층의 두께와 재료 구성을 최적화하는 연구에서부터 도로 이용자의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능성 포장기술까지 도입되고 있다.
출처:국토해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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